카테고리 없음

DNS 정보 온라인에서 3초만에 확인하는 방법

B로그지기 2023. 12. 28.

DNS 정보 온라인에서 3초 만에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자.

설정 때문에 DNS 정보를 어떻게 세팅되어 있는지 확인하려고 하니깐 nslookup 같은 툴을 깔아서 보라는데, 요즘 세상에 편리한 툴이 있을 듯해서 찾아봄, 당연히 웹에서 바로 찾는 방법이 있네.

다음과 같은 몇 개의 웹사이트를 사용하여 DNS 정보를 확인할 수 있네.

  • whatsmydns.net
  • dnschecker.org
  • dnsstuff.com
  • pingdom.com

일단 여기서 나는 아래 와츠마이디엔에스를 선택!!

https://www.whatsmydns.net/
 

DNS Propagation Checker - Global DNS Checker Tool

Instant DNS Propagation Check. Global DNS Propagation Checker - Check DNS records around the world.

www.whatsmydns.net

 

참고로 whatsmydns.net 웹사이트는 도메인 이름의 DNS 정보를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Search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DNS 정보가 표시됩니다.

  • Domain Name : 도메인 이름
  • IP Address : 도메인 이름에 해당하는 IP 주소
  • Name Servers : 도메인 이름의 네임서버 주소
  • MX Records : 도메인 이름의 메일 서버 주소
  • TXT Records : 도메인 이름의 텍스트 레코드

실제로 화면으로 보여주면, 아래처럼 내가 원하는 도메인명을 입력하고 원하는 레코드를 선택하고 "Search" 버튼만 누르면 쫙 전 세계의 DNS 서버에 등록된 내용을 보여준다.

dns A 레코드 정보 조회

네임서버 정보가 이상한지 잘 등록이 안되는데, 한번 살펴보니깐, 몇 군데 빼고는 제대로 등록이 안되네. 

레코드 중에서 NS를 선택하고 돌려보니 아래와 같이 나오네.

네임서버 정보 조사

 NS 레코드가 뭐길래 이렇게 많은 오류가 있나 해서 살펴보니

NS 레코드는 Name Server의 약자로,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 주소를 찾기 위해 어떤 네임서버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DNS 레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NS 레코드가 있는 경우, 도메인 이름 example.com에 대한 IP 주소를 찾기 위해 ns1.example.com과 ns2.example.com 네임서버를 사용해야 합니다.
- 구글 바드

 

 

NS 레코드는 도메인 이름을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레코드로  내 도메인을 찾아오기 위해서는 반드시 제대로 맵핑이 되어야 하는 것이네 ^^;;;

NS 레코드가 없으면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 주소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NS 레코드를 변경하려면 도메인 이름을 등록한 도메인 등록 기관에 문의해야 합니다.

 

결국 메일플러그에서 등록한 것이어서 전화 문의를 할 수밖에 없었는데, 원인은

루트 도메인에 대한 CNAME, A 레코드를 동시에 쓸 수 없는 문제였다는...

이것도 잠깐 찾아보면

루트 도메인에 대한 CNAME, A 레코드를 동시에 쓸 수 없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CNAME 레코드는 다른 도메인 이름을 가리키는 레코드입니다. 따라서 루트 도메인에 CNAME 레코드를 설정하면, 루트 도메인은 다른 도메인 이름을 가리키게 됩니다.
A 레코드는 IP 주소를 가리키는 레코드입니다. 따라서 루트 도메인에 A 레코드를 설정하면, 루트 도메인은 IP 주소를 가리키게 됩니다.
이 두 가지 레코드를 동시에 설정하면, 루트 도메인은 서로 다른 두 가지 대상을 가리키게 됩니다. 이는 DNS 스푸핑 공격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메일플러그 측에서는 수동으로 CNAME을 지원하는 것처럼 되어 있는데, 막상 나처럼 설정하면 위에 나온 바와 같이 오류가 나서 NS 등록이 이상하게 돼버리네. 그냥 A 레코드 방식으로 변경해서 티스토리에 연결

 

티스토리 DNS 설정방법은 아래글을 또 참고하시고, 

2023.12.28 - [분류 전체 보기] - 티스토리 2차 도메인 DNS 설정 방법

 

티스토리 2차 도메인 DNS 설정 방법

도메인을 획득한 이후에 티스토리로 도메인 명으로 접속을 원하면 DNS 설정을 해 줘야 한다. 결론적으로, 내 DNS 에는 CNAME 하나만 추가하는 것으로 완료되었다. 공식적인 매뉴얼이 있다. https://noti

jeylog.com

 

지금까지 DNS 정보 온라인에서 3초 만에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런 글도 누군가의 도움이 되길 빌며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