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개설하고 나니, 방문자가 늘어나는 기술에 대한 부분에 궁금점이 많다. 티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니깐 다음 검색에는 가장 먼저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당연히 구글 서치 콘솔에도 등록해서 페이지가 노출되도록 테마를 수정해 두기도 했다.
한국하면 네이버인데, 네이버에서도 검색이 되도록 해보고 싶어서, 찾아보니 네이터 서치어드바이저 에 등록을 하면 도움이 된다는 글이 있어 일단 시도해보기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이렇게 검색해봐도 된다)
사이트 주소는 아래 주소로 방문하면 된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실행
일단 웹마스터 도구라는 버튼을 누르면서 시작한다. 물론 로그인을 위해 네이버 아이디가 꼭 필요하다.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해서는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이트를 등록 해야 한다.
첫페이지에서 해당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창이 뜨고 로그인을 수행하고 나면,
사이트 등록
자신의 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아래 창에서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넣고 등록을 누르면, 해당 사이트가 자신의 것인지 확인하는 소유확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소유확인
소유 확인은 2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자신의 웹서버를 따로 운영하고 있다면 HTML 파일 업로드도 쉬운 방법이지만, 일단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파일을 막 올리기는 부담스럽기도 하고, 그냥 쉽게 HTML 태그 방식으로 한다.
제공하는 코드를 그냥 티스토리 테마의 <head></head> 사이에 추가 하기만 하면 된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서 코드를 추가하고, 적용 버튼을 누른다음
이제 소유확인 버튼을 누른다.
그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적용되었는지 막 체크를 한다.
이상이 없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잇다.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소유확인한 사이트의 검색노출은 보장하지 않으며, 노출 영역은 로직에 의해 결정됩니다.
사이트 등록 확인
이제 사이트가 제대로 되었는지 다시 사이트 등록 화면에 가서 사이트 목록을 살펴보자.
큰 문제가 없다면 위 그림처럼 자신의 사이트가 등록 되어 있음을 쉽게 볼수 있다.
여기 사이트 이름을 누르면 간단한 요약과 사이트 관리를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해당 페이지에서 현재 작성된 글을 노출 시키기 위해 RSS, Sitemap 파일을 등록 해야 한다.
RSS 사이트맵 등록
아래 그림처럼, 사이트 관리에 들어가서 RSS 제출 메뉴를 누른다.
해당 페이지에서 자신의 RSS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여기 티스토리는 https://jeylog.net/rss 라는 형태로 rss를 제공하고 있다.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사이트당 1개의 RSS 제출이 가능합니다. RSS URL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등록된 URL을 삭제해 주세요.
-
RSS 피드 내의 콘텐츠는 이미지 링크가 포함된 본문 전체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RSS 피드 내의 모든 URL은 소유확인 된 사이트와 동일한 도메인 이어야 합니다.
-
RSS 피드 본문의 크기에 따라 제출에 제한될 수 있으니 중요한 콘텐츠만 포함시켜 주세요.
사이트맵도 동일한 방식으로 제출 하도록 한다. 그럼 자신의 글이 노출된 확률이 올라가도록 검색봇이 막 돌아다니게 된다.
여기 티스토리는 사이트맵도 제공하고 있다. https://jeylog.net/sitemap.xml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검색엔진 노출을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혹은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검색이 어서어서 많이 되길 바라면서 마무리.
댓글